산행정보 - 화악산
○ 화악산 중봉 (1,446.1m) - 경기 가평
경기 가평군 북면 강원 화천군 사내면 경계의 산. 높이는 1,446.1m이다. 동쪽의 응봉(鷹峰:1,436m), 서쪽의 국망봉(國望峰:1,168m)과 함께 광주산맥(廣州山脈)의 주봉(主峰)을 이루며 경기에서는 가장 높은 산이다. 가평천 계곡을 사이에 두고 명지산과 마주보고 있는데, 가평읍에서 북쪽으로 약 20km 떨어져 있고 경기 5악 중 으뜸으로 친다. 화악산을 중앙으로 동쪽에 매봉, 서쪽에 중봉(1,450m)이 있으며, 이 3개 봉우리를 삼형제봉이라 부른다. 산의 서·남쪽 사면에서 각각 발원하는 물은 화악천을 이루며 이것은 가평천의 주천(主川)이 되어 북한강으로 흘러든다.
38도선이 정상을 가르고 있어 제일 높은 화악산 정상은 출입이 금지되어 있고, 중봉을 지나 애기봉을 거쳐 수덕산까지 약 10㎞의 능선이 이어지는 코스가 산행에 이용되고 있다. 주능선에 오르면 춘천호를 굽어볼 수 있으며, 중봉 정상에서는 남쪽으로는 애기봉과 수덕산, 남서쪽으로는 명지산을 볼 수 있다.
○ 경기 최고봉, 한반도의 중심
화악산은 지리적으로 한반도의 정중앙에 위치한다. 우리나라 지도를 볼 때 전남 여수에서 북한 중강진을 잇는 국토자오선(동경 127도 30분)과 위도 38도선을 교차시키면 두 선이 만나는 지점이 바로 화악산이다. 현재 화악산 정상은 군사시설이 들어서 있으므로, 이를 대신하는 중봉이 한반도의 중심이란 뜻이다.
○ 조무락골 복호동폭포
이 폭포는 호랑이가 엎드려 있는 것 같다고 해서 복호동폭포라고 한다. 이 물줄기는 경기도 최고봉인 화악산에서 발원한 것이다. 복호동폭포는 조무락골 안에 있는데, 조무락골은 숲이 하도 울창해서 산새들이 조무락(재잘)거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또는 새들이 춤추고 즐거워한다고 해서 조무락골이라고 한다고도 한다.
○ 화악터널
길이는 680m. 해발 870m에 위치하고 있어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터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