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정보 - 태안바라길
○ 태안해변길 1코스 바라길
바다의 고어인 바다의고어에서 그 명칭이 유래된 바라길은 학암포~구례포~먼동~신두리로 이어지는 구간으로 싱그러운 바다 내음을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바라길의 시점인 학암포자연관찰로에서는 셀프가이드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동․식물을 소개하는 해설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단위 탐방객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입니다. 또한 모래와 바람의 나라 궁전을 연상케 해주는 학암포탐방지원센터에 들러 탁트인 학암포해변의 경관을 한눈으로 담아갈 수 있으며, 태안해변길 랜드마크 앞에서 추억의 사진 한 장 찍고 가는 여유로움을 느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구례포해변의 유리 사구관찰 데크를 걸으며 바람에 날린 모래가 언덕을 이루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고, 아담하고 깨끗한 먼동해변의 매력적인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먼동해변을 지나면 바다와는 다른 곰솔림 숲길의 푸르른 모습을 즐길 수 있는 구간이 나오며, 상큼한 산림향에 빠져 걷다보면 어느새 바라길 종점인 우리나라 최대의 해안사구인 신두리사구(천연기념물 제431호)에 도착하게 됩니다. 학암포,구례포,먼동으로 이어진 에메랄드빛 바다의 모습과 푸르른 곰솔림으로 이루어진 숲길, 바람과 모래가 만들어낸 멋진 해안사구의 모습까지 바라길의 다양한 매력에 흠뻑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 학암포자연관찰로
바라길이 시작되는 곳으로 해안생태계와 사구습지 등을 한눈으로 관찰할 수 있으며, 셀프가이드가 가능하도록 해설안내판이 설치 되어있어 아이들과 함께하는 자연체험학습의 장을 제공합니다.
♠ 학암포탐방지원센터
학암포 해변과 어우러진 모습이 마치 모래나라의 성을 연상케하는 곳으로, 태안해변길을 비롯한 태안해안국립공원의 탐방안내 자료를 제공합니다.
탐방지원센터 앞에 설치된 태안해변길 랜드마크 앞에서 바라길의 추억을 사진으로 담아가세요.
♠ 구례포해변
푸른 에메랄드빛 바닷물이 아름다운 구례포해변에서는 바람에 날린 모래가 언덕을 형성하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는 통유리테크가 있어 신기하고 재미있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 구례포천사길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바라길 구간 천사길... 구례포해변에 위치한 1004m의 비장애 구간으로 휠체어나 유모차로도 쉽게 탐방하며 멋진 해안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습니다.
♠ 먼동해변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해진 먼동해변은 아담하고 소박한 해변의 모습을 갖고있으며, 바닷물이 깨끗하여 여름철 물놀이를 즐기는 탐방객에게 인기가 좋으며, 특히 해질녘에 비치는 노을의 모습을 감상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 모재쉼터
바라길 8km지점에 위치한 쉼터로 나무테크로 만들어져 있어 잠깐 쉬어가며 바다의 향기와 바람의 소리를 감상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 신두리사구
우리나라 최대 사구인 신두리사구는 천연기념물 제431호로 지정되었으며, 사구를 직접 탐방할 수는 없지만, 외곽을 걸으며 웅장하게 쌓여있는 모래언덕의 모습과 다양한 사구식물들이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모습을 직접 바라볼 수 있는 바라길 최고의 매력을 뽐내는 장소입니다.
♠ 두웅습지
2007년 람사르사이트로 지정된 두웅습지는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사구 배후에 형성된 습지로 멸종위기종 2급에 지정된 금개구리 서식처로도 유명하며, 습지를 관찰할 수 있는 데크와 해설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